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남은 간장 된장 고추장 버리는법

by 오전중에 2024. 9. 11.
반응형

유통기한 지나거나 상한 고추장 어떻게 버리는 것이 좋을까요. 남은 고추장 버리는법을 몰라서 또는 간장, 된장 버리는법을 몰라서 그대로 보관해 두고 있지는 않나요. 잘못된 방법으로 버려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이번 기회에 간장, 된장, 고추장을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추장 상했는지 확인하기
먼저 유통기한을 확인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은 고추장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어도 보관을 소홀하면 변질될 수 있어서 아래 내용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냄새 : 구입했을 때와 다른 변질된 냄새가 나면 버립니다.
색상 : 색이 변했고 이상한 얼룩이 있으면 버립니다.
: 살짝 맛 봤을 때 이상한 느낌이 있으면 버립니다.
텍스처 : 너무 물러져있다면 품질이 저하되었을 수 있습니다.

 

 

오래되어 상한 고추장은 건강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은데요. 고추장 버리는법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고추장은 일반 쓰레기입니다.

고추장 일반쓰레기 구분 이유
장류의 경우 염분(소금)이 많아서 사료나 퇴비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지역에서 고추장을 일반쓰레기로 구분해 버리고 있습니다. 다만, 지자체마다 기준이 달라서 지역 규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장 버리는법

  • 소량 : 아주 소량이라면 물에 헹구어 흘려보냅니다.
  • 대량 : 양이 많으면 봉지에 담아 잘 묶은 후, 종량제 봉투에 한 번 더 담아 일반 쓰레기로 버립니다.

 

고추장이 담겨 있던 플라스틱 통은 깨끗하게 헹구어 분리배출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는데 보관을 잘못해서 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깝게 버리지 않도록 보관법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추장 보관법
고추장은 실온 보관이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유통기한이 짧아집니다. 때문에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실온이 아닌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1. 냉장 보관을 합니다.
2. 뚜껑을 덮어 보관합니다.
3. 깨끗한 나무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4. 마른 김을 올려놓습니다.

 


상한 된장은
고추장만큼 자주 사용하고 대량으로 구입하는 장류로 된장이 있습니다. 된장도 유통기한이 긴 편이지만 잘못 보관하면 맛이나 품질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때문에 보관을 잘해야 하며, 상한 것은 아깝더라도 버려야 합니다.

된장 일반쓰레기로 구분
된장 또한 고추장처럼 음식물이 아닌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염분(소금)이 많기 때문에 동물의 사료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염분의 식품은 동물의 신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 문제를 일으킵니다.

된장 버리는법

  • 소량 : 물에 희석하여 버립니다.
  • 대량 : 봉지에 담아 잘 밀봉하여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립니다.

 

된장이 담겨 있던 통은 깨끗하게 물로 헹구어 분리배출 합니다.

 


고체 장류인 고추장, 된장 버리는법은 같은데, 액체 간장 버리는법은 다를까요. 간장도 염분이 많아서 음쓰로 버리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액체류라서 봉지에 담아 버리기 보다 아래 방법으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간장 버리는법
1. 물에 희석하여 싱그대에 버립니다.
2. 이후 간장이 하수구에 쌓이지 않게 물을 더 흘려보내야 합니다.
3. 용기는 깨끗하게 세척 후 버립니다.

간장을 버릴 때 너무 많은 양을 버리기보다 소량씩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간장 버리기는 간단하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신경이 쓰이는데요. 상하거나 남지 않게 간장을 보관하는 방법 없을까요.

간장 보관법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설명을 보면 개봉 후 사용 시 냉장보관 하십시오라고 적혀있습니다.

간장게장 버리는법
마지막으로 저는 물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간장게장 버리는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장은 싱크대에 희석해서 흘려보내고, 게는 비닐봉지에 담아 꽉 묶어서 종량제 봉투에 다시 담아 버리시면 됩니다.

간장, 된장, 고추장은 올바른 방법으로 버리고, 환경을 위해 적당량을 구입하고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