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생 대추 말리기 효능 장점은

by 오전중에 2024. 12. 4.
반응형

제철에는 생대추를 마음껏 먹을 수 있어서 좋지만 오래 보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 바구니 사서 먹다가 남을 경우 말려서 차로 또는 대추칩 등으로 먹으면 되는데 생 대추 말리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말리 대추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추는 가을이 제철인 과일로 생으로 먹거나 말려서 먹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아삭아삭한 씹는 식감과 신선함을 즐길 수 있으며, 말려서 먹으면 쫄깃한 식감과 달큼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 대추보다는 말린 대추를 좋아하는데 말렸을 때 효능이 더 좋아집니다.

 

 

생대추의 경우 수분 함량이 말린 것보다 높아서 포만감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간식으로 자주 먹었습니다. 말린 대추는 영양성분이 응축되어 조금만 먹어도 아래와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말린 대추 효능 장점

노화를 늦춘다

대추를 보고 먹지 않으면 늙는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노화방지에 탁월합니다. 이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과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이 대추에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제철이 되면 더 열심히 먹고 대추 말리기도 합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대추에는 칼륨이 들어 있으며 이는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각종 항산화 물질은 혈관 노화를 막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줍니다. 정말 대추를 보고도 안 먹는 것은 손해입니다.

피로를 빨리 풀어준다

말린 대추에 응축되어 있는 천연 당분은 빠르게 에너지가 되어 신체 곳곳의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일하거 공부할 때 말린 대추를 먹으면 집중력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껌을 씹지 않고 말린 대추를 씹을 때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해준다

대추 효능으로 불면증에 좋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대추에는 마그네슘, 트립토판 등의 물질이 들어있어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변비에 도움을 준다

말린 대추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섭취를 의식하면 잘 안 먹게 되는데 간식처럼 말린 대추를 먹으면 자연스럽게 식이섬유 섭취가 늘어납니다.

감기를 예방해준다

기온이 내려가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요즘 말린 대추를 차로 끓여 마시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가 따뜻한 성질을 지녔으며, 항산화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전에 따뜻하게 마시면 감기 예방과 숙면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말리 대추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집접 대추 말리기를 하거나 말린 것을 구입하면 되는데요. 제철에는 가격이 저렴해서 직접 말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생 대추 말리기 순서

1. 껍질의 주름 사이에 먼지와 이물질이 묻어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2. 깨끗하게 씻은 다음에는 종이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3. 해가 좋은 날에는 햇볕에 말리고, 해가 안 좋은 날에는 식품건조기를 활용합니다. 번갈아 가면서 말려도 좋습니다.

빠르게 말리기 위해서는 식품건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높은 온도보다는 낮은 온도로 시간 여유를 갖고 말려야 합니다. 55도~70도 사이로 건조하는 것이 적당하며 시간은 8~10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중간 뒤집어주고 씨앗을 제거 후 잘라서 말리기 하시면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말린 대추 보관하기

말린 대추는 상온에 보관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기온 변화가 있는 상온에 보관하면 쉽게 상하게 됩니다. 온도가 일정한 냉장 또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오래 두고 먹는 방법입니다.

 

  • 냉장실 : 밀폐할 수 있는 지퍼팩, 뚜껑용기에 담은 후 습기제거제를 함께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6개월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 냉동실 : 1년 정도 장기 보관하고 싶을 경우 밀폐를 잘하여 내동실에 보관합니다. 저는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다가 겨울 내내 차로 끓여서 마십니다.

 

 

대추청 만들기

남은 대추가 많아서 보관할 자리가 부족하다면 대추청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비율 대추 500g, 물 600ml, 설탕 300g)

 

  • 말린 대추를 물에 불려 놓습니다.
  • 손으로 꼭지와 씨앗을 제거합니다.
  • 믹서기에 대추 과육과 물을 넣어 곱게 갈아줍니다.
  • 팬에 갈은 건대추, 설탕을 넣어 끓입니다.(중 약불 20분)
  •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만든 대추청은 요리할 때 천연 조미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찬바람 불 때 따뜻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대추는 사과나 딸기처럼 인기 있는 과일은 아니지만 놀라운 효능과 매력이 많습니다. 제철에 꼭 맛보시고 말려서 보관기간을 늘리고 오래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