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호접란 꽃말, 물주기 잘 키우기

by 오전중에 2025. 2. 26.
반응형

호접란은 보기에도 아름답고 꽃말도 좋아서 선물로 하기 좋은 꽃입니다. 하지만 처음 꽃을 키우는 분들에게는 호접란 키우기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어떻게 관리해야 오랫동안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을까요. 특히 호접란 물주기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물은 언제 주는 것이 좋을까요. 호접란 꽃말부터 잘 키우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호접란이란

난초과에 속하는 꽃으로 개업, 승진, 취임, 생일 선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나비를 닮은 아름다운 모습과 예쁜 꽃말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꽃이랍니다. 저도 선물로 호접란을 한 적이 있는데 꽃말 덕분인지 선물 받은 분에게 좋은 일이 생겼다고 합니다.

 

 

어떤 꽃말을 가지고 있길래 전세계적으로 호접란이 사랑받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호접란 꽃말은 행복이 날아온다입니다. 그런데 색깔마다 꽃말이 조금씩 달라진다고 하네요.

호접란 꽃말

행복이 날아온다.
행운, 행복을 상징하는 꽃이라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승진을 하거나 취임하는 등 중요한 일이 있는 사람에게 호접란 선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꽃말이 좋은 것은 물론 꽃이 오래 지속되고, 키우기도 쉬워서 의미와 실용성을 모두 갖춘 화분이랍니다.

 

 

색깔별 호접란 꽃말

  • 흰색 호접란 : 순수, 청순
  • 분홍색 호접란 : 당신을 사랑합니다. 애정
  • 노란색 호접란 : 행복, 기쁨
  • 보라색 호접란 : 존경, 장수
  • 푸른색 호접란 : 희망, 믿음,기적

 

전통적으로 호접란은 행운, 번영, 행복 등을 상징하기 때문에 어떤 색을 선택해도 좋은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호접란을 선물 받고 좋은 일이 생겼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호접란 수명은

꽃은 한 달 이상 즐길 수 있어요. 마지막 꽃이 떨어질 때까지 3개월 정도 즐길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게다가 뿌리가 썩거나 질병에 걸리지 않는한 여러 번의 꽃을 피우며, 수명은 50년 이상이라고 합니다.

 

 

집에서 호접란 키우기

선물받은 호접란의 아름다움을 계속 보기 위해서는 잘 키워야 하는데요. 언제 물을 주고 어떤 장소에서 키워야 좋을까요.

키우는 장소
호접란은 직사광선을 싫어하기 때문에 실외보다는 밝은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창가의 경우 날씨 변동이나 기온차가 있어서 얇은 레이스 커튼으로 빛과 온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대부분의 식물이 그러하듯 호접란도 온도 변화에 민감합니다. 실내 온도를 18~24도로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랑 똑같이 18~24도를 좋아하네요.

 


물주기
물주는 시기를 너무 빠르게 또는 늦게 정해서 식물을 죽이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호접란의 경우 과습에 약한 식물이라서 물빠짐이 잘 되는 화분에 심어야 하며, 너무 자주 물을 주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대체로 1주일 ~ 10일에 1번 물을 주면 됩니다.

비료주기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영양이 필요합니다. 성장기인 봄과 가을에 비료를 주면 좋은데 약 2~4주에 한 번 비료를 주면 됩니다. 기온이 높은 여름과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성장이 멈추거나 느려지기 때문에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됩니다. 호접란 전용 비료를 사서 사용하면 됩니다.

호접란 꽃대 자르기
꽃이 지고 나면 꽃대를 잘라야 다음 개화에 필요한 영양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꽃대가 올라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꽃이 지고 초록 꽃대만 남았을 때, 소독한 가위로 아랫부분 2번째 마디에서 2~3cm 여유를 두고 자릅니다.

 

 

호접란 물주기 자세히

물주기에 실패해서 호접란을 죽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계절마다 물 주기의 빈도를 변경하여 주어야 합니다.

 

  • 봄, 가을 : 1주일 ~ 10일에 1회
  • 여름 : 2 ~ 3일에 1회
  • 겨울 :  1개월 1회

 

호접란이 시들해지는 원인 대부분이 과습이라고 합니다. 계절마다 상태를 보면서 물을 주는 빈도를 바꾸는 것이 좋으며, 화분 바닥에 물빠짐 구멍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물주는 것을 잊을 수 있어서 핸드폰 알림에 호접란 물주기라고 설정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물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호접란 키우기가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행복을 가져오는 예쁜 꽃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잘 돌봐서 예쁜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