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곶감 보관 방법 냉장 냉동 어디

by 오전중에 2025. 1. 7.
반응형

곶감은 추운 날씨를 잊게 해주는 겨울 대표 간식 중 하나인데요. 지금 먹어야 맛있기 때문에 열심히 사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곶감 보관 방법에 대한 의견이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곶감 냉동 보관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냉장이나 상온에 보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바른 곶감 보관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곶감이란

익힌 감을 바람에 말려 건조시킨 한국의 전통적인 간식입니다. 감은 그냥도 맛있지만 말리면 단맛이 농축되고 겉은 쫀득해져서 더욱 맛있어집니다. 곶감은 그 자체로도 맛있지만 곶감말이, 떡 등으로 만들거나 수정과에 넣어 먹어도 맛있어요.

 

 

곶감은 맛도 맛이지만 영양이 풍부해서 건강 간식으로 드시면 좋은데요. 특히 비타민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눈 건강과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곶감 변비를 유발하지 않을까요.
변비를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 변비를 유발하는 타닌 성분이 많은 껍질을 모두 깎아서 말리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다가 말리는 과정에서 남아 있는 타닌이 불용화된다고 합니다. 먹는양을 주의하고, 물만 충분히 마시면 변비 걱정 없습니다.

 

 

곶감 종류

껍질을 까서 말리면 다 똑같은 곶감 아닌가요.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건조한 정도에 따라 곶감, 반건시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 반건시 : 60~70% 정도 건조된 것으로 겉은 쫀득, 속은 부드러운 식감이 매력적입니다. (45일~75일 이내로 건조)
  • 곶감 : 80% 이상 건조된 것으로 겉과 속이 모두 쫄깃 쫀득합니다. (75일 이상 건조한)

 

평소 쫀득한 식감을 좋아해서 젤리를 자주 먹었는데 곶감을 먹고 난 후에는 젤리를 덜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인공적인 첨가물이 전혀 없는 데다 건강에도 좋아서 주변사람들에게도 젤리 대신 곶감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좋은 간식이 될 것 같아요.

 


간식으로 좋고 술안주로도 좋은 곶감은 어떻게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을까요. 곶감 제철에 많이 구매해서 잘 보관하면 오랫동안 즐길 수 있어서 곶감 보관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곶감 제철은 언제

가을에 감을 수확해, 초겨울에 만들어지는 음식으로 11월 ~ 1월이 제철입니다. 겨울이 제철이라서 지금 잔뜩 먹고 여름에 먹을 것도 잘 보관해 두어야 해요.

곶감 상온 보관해도 되나요
천연 재료로 만들어진 곶감은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아서 상온에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절대 상온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추운 겨울 시골에서는 밖에 매달아 놓고 먹을 수 있지만, 도시나 현대 주택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매연, 미세먼지, 일정하지 않은 기온, 높은 습도 등으로 인해 곶감이 상할 수 있습니다.

 

 

곶감 보관 방법 기간

곶감 냉장 보관법
빠른 시일 내에 먹을 곶감이라면 냉장실에 보관해도 되는데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후, 먹고 싶을 때 하나씩 꺼내 먹으면 됩니다. 보관 기간은 약 1주일입니다. 반건시 형태는 냉장도 안 돼요.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곶감 냉동 보관법
오래 두고 먹을 곶감은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곶감을 구입할 때 보관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는데 구입 후 냉동보관해서 먹는 것이 추천됩니다. 곶감 냉동 보관 기간은 약 6개월입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기간 내에 먹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많이 먹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구입하자마자 냉동 보관하고 있습니다.

1. 곶감은 하나씩 랩으로 감싸주세요.
2. 지퍼백이나 용기에 한번 더 담아주세요.
3. 냉동실 안쪽에 보관해 주세요.
4. 곶감은 먹기 1~2시간 전에 자연 해동하면 됩니다.

 


곶감 위에 하얀 가루는 뭘까요
곶감 보관을 잘못한 걸까요 하얀 가루는 뭔가요. 곶감을 건조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당분이 표면에 결정을 이루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곰팡이가 아니라 과당 성분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곶감 장기 보관 방법으로는 냉동이 가장 좋으며, 하나씩 랩으로 감싸고, 용기에 담아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해 주세요. 제대로 보관하면 6개월 길게는 1년까지도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