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정월대보름 오곡밥 재료부터 만드는법 보관까지

by 오전중에 2025. 1. 9.
반응형

한국에서는 정월대보름에 특별한 음식인 오곡밥을 만들어 먹습니다. 오곡밥을 먹으면 액운을 쫓을 수 있고 한 해 동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곡밥 재료로 어떤 것들이 들어가는지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계신가요. 정월대보름이 돌아오기 전에 미리 오곡밥 만드는법과 남은 오곡밥 보관하는 방법까지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가 바뀌고 처음으로 맞이하는 보름을 정월대보름이라고 하며, 이 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풍습을 행합니다. 예를 들어 오곡밥과 나물을 먹거나 부럼 깨물기, 달맞이 하기, 쥐불놀이 등의 풍습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풍습 중에서도 가장 기대되고 기다려지는 것은 오곡밥과 보름 나물인데요. 다섯 가지 곡물이 들어간 오곡밥은 맛은 물론 영양이 풍부해서 긴 겨울 동안 약해진 체력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맛있어서 좋아합니다.

그런데 정월대보름 오곡밥 왜 먹는걸까요

한 해의 액운을 쫓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오곡밥을 먹는다고 하는데요. 오곡밥에 들어가는 팥이 액운을 쫓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지에 팥죽을 먹긴 했는데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까지 챙겨 먹으면 올해는 나쁜 기운이 근처에도 못 올 것 같습니다. 액운을 쫓는 것 외에 풍요와 가족의 화합, 건강을 기원하면서 오곡밥을 먹는다고 하니 잊지 마시고 올해 대보름에 오곡밥 챙겨드세요.

 

 

오곡밥 재료 정리

오곡밥을 만들어 먹기 위해서는 재료를 알아야 하는데 집집마다 오곡밥 재료가 조금씩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찹쌀, 팥, 콩, 차조, 수수가 들어가는데 보리나 찰흑미, 찰기장을 넣어 만드는 집도 있습니다.

각각의 재료는 몸에 좋은 영양과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찹쌀 : 소화가 잘되고 성질이 따뜻해서 누구나 먹기 편합니다. 저는 찹쌀을 넣으면 밥이 쫀득쫀득해서 좋더라고요.
  • 팥 : 붉은색 팥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노하 예방에 좋으며, 칼륨이 부종을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콩 : 쌀에는 부족한 단백질은 콩을 넣어서 챙길 수 있습니다. 콩은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 사포닌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요.
  • 차조 : 크기는 작지만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으며 오곡밥에 넣으면 알록달록 밥이 더 맛있어 보입니다.
  • 수수 : 평소에는 잘 먹지 않지만 오곡밥 재료로 꼭 들어가는 곡식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돼요.

 

재료만 봐도 맛있고 건강에 좋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여기에 9가지 나물까지 함께 챙기면 더욱 좋습니다. 나물 종류는 정해진 게 없지만 주로 시래기, 곤드레, 호박고지, 취나물, 무나물, 토란, 고사리, 가지나물, 고구마줄기, 시금치나물, 콩나물, 호박잎, 삼나물 등을 먹습니다. 저는 말린 호박 나물을 좋아하는데 들기름에 볶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정월대보름 오곡밥 만드는법

재료 준비 : 곡식의 비율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로 찹쌀 3, 멥쌀1, 팥1, 콩1, 차조 1/2, 수수 1/2 비율로 짓는데 콩 좋아하는 분들은 콩을 좀 더 넣어 만들어도 됩니다.

다른 재료는 씻어서 불리면 되지만 팥이나 콩은 삶아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약 1시간 정도는 삶아야 딱딱하지 않고 먹기 편합니다.

오곡밥 짓기
1. 찜기에 베보자기를 깔아주세요.
2. 준비한 잡곡을 올려주세요.
3. 10분 정도 센물로 쪄주세요.
4. 중 약불로 줄여서 20~30분 더 쪄주세요.

잘 익었는지 확인 후 덜 익었을 경우 찌는 시간을 늘려주세요.

찜기에 찌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전기밥솥이나 압력밥솥을 사용해서 만들면 됩니다. 불린 곡물과 물 넣고 평소처럼 밥을 지으면 간편하게 오곡밥을 만들 수 있어요.

 

 

남은 오곡밥 보관 방법

아침, 점심, 저녁으로 먹어도 남은 오곡밥은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 까요. 보관 방법은 보관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오래 두고 먹을 경우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오곡밥 냉장보관하면 2~3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지만, 냉동보관하면 1~2개월은 두고 먹을 수 있어요.

1. 한 끼 먹을 분량을 소분하여 랩으로 감싸거나 비닐봉지에 담아요. 뚜껑 있는 용기에 담으셔도 됩니다.

2. 충분히 식힌 후 냉동 보관합니다.

3. 먹을 때는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거나 찜기로 쪄서 먹습니다.

올해 정월대보름에도 맛있는 오곡밥과 나물 챙겨드시고 건강과 복이 가득한 한 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