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노화 나이 시기 언제 방지 음식 없을까

by 오전중에 2024. 4. 24.
반응형

노화는 자연스럽게 찾아오며 정확한 노화 시기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노화가 늦게 오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누구도 노화를 막을 수 없지만 늦출 수는 있으며, 그 방법으로 노화방지 음식,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하기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노화 나이와 조금이라도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화 나이는 언제일까

몇 살부터 늙기 시작한다고 단정지을 수 없지만 생물학적으로 20대 후반이 되면 노화가 시작됩니다. 20대 후반부터 세포 재생 능력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30대 이후로 주름, 흰머리, 체지방 증가 등 노화 징후가 나타나게 됩니다.

 

 

젊었을 때 동안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사람도 30대 중후반이 되면 노화를 깨닫게 됩니다. 30대 초반까지는 어려보인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지인도 35세 이후부터는 눈가 주름, 팔자주름이 깊어지면서 제 나이로 보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노화 시기별 증상

20대 : 겉으로 보기에는 노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방심하면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손상이 누적되며, 피부 노화가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30대 : 눈가, 입가, 미간에 잔주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관리를 잘해도 피부에 탄력이 조금씩 감소하는 것이 느껴지며 색소 침착, 잡티 등이 올라옵니다. 30대 까지는 동안 소리를 듣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40대 : 30대까지 동안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사람도 40대가 되면 노화를 속일 수가 없습니다. 피부 탄력이 크게 감소하여 처짐이 느껴지며, 색소 침착, 잡티가 진해집니다. 이마 주름과 팔자주름은 더욱 깊어지며 더 이상 동안 소리를 듣기 어려워집니다.

50대 : 이마와 팔자 주름이 깊고 굵어집니다. 피부는 얇아지고 처지게 되며 색소침착과 잡티는 더욱 심해집니다.

60대 :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거의 없어지며 눈처짐, 볼처짐이 심해집니다. 기미 외에 검버섯이 생기고 피부 톤이 어두워집니다.

노화 시기는 20대 후반이지만 20대부터 노화방지에 신경쓰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노화는 30대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큰 오산이며 노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60대에도 젊어 보이기 위해서는 노화 나이를 20대라고 생각하고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20대부터 노화 방지 방법

1.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노출되면 주름, 처짐, 기미, 검버섯 등 피부 노화가 촉진됩니다. 반드시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착용하고 해가 강한날에는 모자, 양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엄마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자외선 차단제, 양산을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기미가 나이보다 덜 생겼으며 잔주름도 나이보다 덜한 편입니다. 20대에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귀찮고 효과 없을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그 차이는 10년 뒤에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2. 노화방지 음식 섭취
노화 시기를 늦추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토마토, 블루베리, 아보카도, 브로콜리, 파프리카, 검은콩, 올리브유, 녹차, 견과류 등이 노화방지에 도움되는 음식입니다.

노화방지 음식을 아무리 잘 챙겨도 음주와 흡연을 하고, 설탕, 포화지방,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세포 손상이 촉진되고 노화가 빨라집니다. 특히 흡연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고 콜라겐 파괴를 일으키기 때문에 서둘러 금연해야 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
과도한 운동은 노화를 촉진할 수 있지만 적당한 운동은 노화방지에 도움됩니다.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몸 구석구석 필요한 영양이 전달되어 세포 활성화와 재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은 나이보다 노화가 빠르고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활성산소가 증가해 세포가 손상되고 DNA가 파괴되어 노화가 가속화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받을 때마다 자신도 모르게 인상을 찡그리게 되고 이로 인해 표정 주름이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운동, 취미, 명상 등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5. 충분한 수면
수면을 취할 때 피부 세포가 재생되고 콜라겐 생성도 촉진됩니다. 때문에 하루에 7~8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을 해야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다음날 아침 피부가 푸석하고 다크서클도 생길 수 있습니다.

6. 피부 관리
나이보다 젊어보이는 사람은 꾸준히 관리한 사람입니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스크럽이나 마스크를 사용해 피부를 관리하면 나이보다 어려 보일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 관리를 소홀하여 나이보다 들어 보인다면 전문적인 피부 관리를 받는 방법도 좋습니다.

노화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먹는 음식, 생활습관에 따라서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한살이라도 젊었을 때부터 관리를 시작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삶의 남은 날 중 가장 젊은 날인 오늘부터 관리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