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마늘껍질 쓰레기 활용하고 버리는법

by 오전중에 2024. 10. 3.
반응형

마늘은 한국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재료입니다. 때문에 한 번에 대량으로 마늘을 구입해서 껍질을 제거하고 빻아서 얼려놓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마늘껍질 쓰레기는 일반쓰레기일까요 음식물쓰레기일까요. 마늘껍질을 이용해서 차를 끓이거나 요리에 활용하기도 해서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늘껍질 쓰레기 버리는 방법을 궁금해하는 분들이라면 환경을 생각하는 분들일 것 같습니다. 올바른 분리배출을 하는 작은 습관이 환경 보호의 첫걸음인 만큼 마늘껍질을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확인해 두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동안 마늘껍질이 음식물쓰레기일지 일반쓰레기일지 헷갈렸다면 이제는 확실히 알아두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마늘껍질 일반쓰레기 입니다.
마늘껍질에는 수분이 거의 없으며, 자연적으로 분해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의 경우 가축의 사료로 사용되는데, 마늘껍질은 사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늘껍질 쓰레기를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이유
1. 영양분이 거의 없어서 사료나 퇴비로 쓰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질긴 마늘껍질은 분해가 잘 되지 않으며, 분쇄기 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마늘껍질에는 흙이 묻어 있으며, 이는 다른 음식물까지 오염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늘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합니다.

 

 

마늘껍질 버리는법

마른 마늘껍질
수분이 없고 분해가 잘 되지 않는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깔끔하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젖은 마늘껍질
마늘을 쉽게 까기 위해서 물에 담가두면, 마늘껍질이 젖어서 무겁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젖은 상태 그대로 일반 쓰레기로 버려도 되지만 가능한 물기를 제거하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체에 밭쳐서 물기를 제거 후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신문지에 한 번 싸서 버리면 냄새가 덜 나고 깔끔하게 버릴 수 있어요.

젖은 마늘껍질은 무겁고 냄새도 나서 마늘껍질 깔 때 물에 불리지 않고 그냥 까는 편입니다. 마늘 밑동 자른 후 20초 정도 전자레인지로 돌리면 좀 더 쉽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늘껍질 쓰레기로 버리기 전에 활용할 수 없을까요. 그냥 버리기 어렵다면 차로 끓여 마시거나 육수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마늘껍질 차 끓이는 법

알맹이는 물론 껍질에도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는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마늘껍질을 따로 모아서 깨끗하게 씻습니다.
  • 기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약불로 덖습니다.
  • 거름망에 넣어서 끓입니다.
  •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둥굴레차를 함께 섞습니다.

 

만든 마늘껍질차는 그대로 마시거나 육수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육수에서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 깨끗하게 세척을 해서 사용해야 하며, 소량 섭취 후 몸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마늘껍질이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쓰레기인지 헷갈렸던 분들도 이제는 확실히 아셨을 것 같습니다. 마른 상태든, 물에 젖은 상태든 마늘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는 것이 맞습니다. 올바른 분리배출로 환경을 지키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