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물 대용 차 추천

by 오전중에 2025. 3. 12.
반응형

물 대신 차를 마시고 싶은데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종류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건강을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데 맹물은 심심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물 대신 메밀차나 옥수수차 등을 마시는데 계속 마셔도 괜찮은지 신경이 쓰입니다. 물 대신에 차를 마실 경우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없을까요.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특징

카페인이 없는 차 : 물이 아닌 차를 물처럼 마시고 싶을 때는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우선 카페인이 없는 차가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으면 이뇨 작용을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녹차, 홍차, 우롱차, 마테차는 물 대용 차가 될 수 없습니다.

 

 

위를 자극하지 않는차 : 물 대신 마시는 차는 위를 자극하지 않아야 해요. 레몬차, 오렌지차, 생강차 등은 위 점막을 자극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 대신 어떤 차를 마시면 좋을까요.

물 대용 차 추천

메밀차
많은 분들이 메밀차 물 대신 마셔도 되는지 궁금해하는데요. 물 대신 마셔도 되는 차에 들어갑니다. 카페인이 없어서 밤에 마셔도 잠을 방해하지 않으며, 구수한 맛이 나서 물마시기 싫어하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식이섬유가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이뇨작용이 있어서 적당량을 마셔야 합니다. 하루에 1리터 정도 마셔도 되는데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게 좋아요.

 


옥수수수염차
메밀차 만큼 사랑받는 차로 옥수수수염차가 있어요. 역시 카페인이 없어서 늦은 시간에 마셔도 잠을 방해하지 않으며, 맛이 구수해서 질리지 않습니다. 칼륨이 풍부해서 짜게 먹었을 때 부종을 완화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저혈압 환자는 적당량을 마셔야 하며, 칼륨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신장 질환자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여름에 자주 부어서 옥수수수염차를 잔뜩 끓여서 냉장고에 넣어 놓고 마시는 편입니다.

 


보리차
물 대신 옥수수차나 메밀차도 좋지만 물 대용 차 근본은 보리차가 아닐까요. 카페인이 없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물처럼 꾸준히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저희 집 냉장고에는 냉보리차가 늘 있었는데요. 땀 흘리고 들어와서 꺼내마시는 냉보리차는 탄산음료보다 더 시원하고 맛있었어요.

보리차는 수분과 미네랄 보충은 물론, 열을 식히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더운 여름 물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다만, 찬 성질의 음료라서 몸이 찬 사람은 마시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카모마일차
카페인이 없는데다 오히려 숙면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차예요. 은은한 꽃향기가 마음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은 날에 마시면 특히 좋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위통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도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 희석제의 약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카모마일차만 계속 물처럼 마시기보다는 다른 차와 번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이보스차
수면을 방해하는 카페인이 없어서 시간 관계 없이 마실 수 있으며, 항산화 물질이 면역력,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차로, 건강한 사람들은 하루에 1리터 정도 물처럼 마실 수 있어요.

둥굴레차
식후에 마시면 소화가 잘 되고 항산화 성분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는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구수한 맛이 나서 부모님은 물론 저도 즐겨 마시는 차 중에 하나예요.

물대신 우엉차
동안 열풍이 불 때 매일 물대신 마셨던 차가 우엉차인데요. 카페인이 없으며, 독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자주 마셨습니다. 우엉차도 맛이 구수해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요.

 


물 대신 차 마실때는 카페인 함량, 당분 함량, 알레르기 등을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섭취량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물대신 마실 수 있다고는 하지만 하루에 5잔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셔야 한다면, 맹물 1리터, 차 1리터 정도로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