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불소 치약 뜻 효과 사용법

by 오전중에 2024. 5. 1.
반응형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양치를 해야 하며, 양치할 때는 사용하는 치약 대부분에는 불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소가 뭘까 어떤 효과가 있을까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불소 뜻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소 치약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불소 뜻

냉매, 수지, 방부제, 불연성 가스, 충치 예방제를 만들 때 사용되는 할로겐 원소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우리에

게는 충치 예방제로 친근합니다.

 

 

불소 치약 뜻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는데 말 그대로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뜻합니다. 불소는 치아 표면의 미네랄 성분을 강화하고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이라서 대부분의 치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치약에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치약마다 함유량도 다르기 때문에 구매 시 성분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 치약 뜻 = 불소 함유 치약

불소 치약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요. 불소 효과로 충치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함유량,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불소 효과

충치 예방 효과 : 불소 치약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충치 예방입니다. 불소 화합물이 치아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 충치로부터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에게는 불소 함유량이 높은 제품 사용이 권장됩니다.

치아 민감도 완화 : 불소 치약을 사용하면 찬물을 마실 때나 칫솔질 할 때 발생하는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불소화합물이 치아 소관을 막아 외부 자극으로부터 치아 신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입니다.

구취 예방 효과 : 불소 치약을 사용하는 것으로 입안의 세균, 치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이는 구취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이외에도 플라그를 예방하고 구강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해야 불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소 함유량

불소가 들어간 치약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적정 사용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별 권장 불소 함량

  • 0-3세 : 500ppm
  • 3-6세 : 900 ~ 1000ppm
  • 6세 이상 : 1000ppm
  • 성인 : 1000ppm ~ 1500ppm

 

불소 1000ppm 이하의 경우 충치 예방 효과가 미비합니다. 충치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1400ppm 이상의 고함량 불소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 함량이 고민된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자신의 치아 상태를 확인 후 선택합니다.

불소치약의 권장량

충치 예방을 위해 치약을 많이 짜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불소치약을 과다사용하면 오히려 치아 표면에 얼룩, 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 : 5mm ~1cm
  • 성인 : 1cm ~ 2cm

 


불소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양치 시간이나 헹구는 방법을 신경써야 합니다.

양치 시간

3분 이상 양치를 했을 때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쁘더라도 2분은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 3분이 길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는 순서를 정해놓지 않고 닦기 때문입니다.

윗니 바깥면, 윗니 안쪽면, 아랫니 바깥면, 아랫니 안쪽면, 씹는면, 혀까지 순서대로 닦으면 3분이 짧게 느껴질 것입니다. 3분이 지루하다면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서 양치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핸드폰 타이머를 3분 설정하고 닦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 안을 헹구는 횟수

불소 치약은 삼키면 안 되지만, 과도하게 헹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번 입안을 헹구면 불소 치약 효과를 충분히 얻기 어렵습니다. 소량의 물로 2~3번 헹구는 것이 좋으며, 양치질 후 1~2시간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단, 어린아이는 충분히 헹궈야 하며, 1400ppm 이상 고농도 불소 치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충분하게 헹궈야 합니다.

취침 전 사용

불소 함유 치약을 취침 전에 사용할 경우 보다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에는 침이 줄어서 불소가 입안에 남기 쉽고, 음식도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이 치약에 불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과다 섭취하지 않는 한 부작용도 없는 만큼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또한 충치 예방을 위해서는 불소 치약 외에 치실 사용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