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중요한 이유

by 오전중에 2023. 11. 18.
반응형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실내 난방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내 습도가 낮아지고 건조해지는데 이는 건강,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를 얼마로 유지해야 좋을까요. 알맞은 적정습도를 확인하고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실내 적정습도 중요해요

겨울철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피부 건조함 : 습도가 낮아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허옇게 각질이 생기며 가렵고 붉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조절하여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피부 미용을 신경 쓰는 분들은 특히 겨울에 관리를 철저히 하며, 습도가 낮아질까 봐 난방기 사용도 꺼린다고 합니다.

 

 

2. 호흡기 질환 : 평소 감기, 비염으로 자주 고생하고 있다면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를 더욱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습도가 낮아지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더 쉽게 침투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 칼칼하고 마른기침이 나왔다면 실내습도가 너무 낮은 것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겨울철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실내 적정습도는 40~60% 입니다.

습도 40% 이하일 경우

눈이 따갑고 간지럽고, 뻑뻑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습니다.
목이 건조하고 마른기침이 나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쉬워집니다.
감기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습도 60% 이상일 경우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이 발생합니다.

 


습도는 너무 낮아도 너무 높아도 안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적정습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가습기 사용하기
편하게 실내 습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으로 가습기가 있습니다.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으나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물은 수돗물을 사용하고, 매일 물통을 갈아주어야 하며, 틈틈이 환기를 시키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2. 물수건이나 빨래 널기
가습기가 없을 경우에는 젖은 수건, 빨래 등을 널어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수증기가 발생하여 천천히 실내 습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3. 식물 키우기

관엽식물을 키우는 것으로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관엽식물은 잎으로 물을 증발시키는 천연 가습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잎이 큰 식물의 효과가 좋습니다. 습도 조절에 좋은 관엽식물로는 아레카야자, 스킨답서스, 베고니아, 몬스테라, 싱고니오, 파키라, 드라세나 등이 있습니다. 수경재배할 수 있는 개운죽도 습도 조절에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목이 건조할 때
실내 습도를 신경 써도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건조하고 아프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의 건조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거나, 입을 벌리는 것을 방지해 주는 테이프를 붙이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낮 동안에는 틈틈이 따뜻한 물을 마시고, 항염증 작용이 있는 꿀물을 마시는 것으로 건조함으로 인한 목통증, 기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할 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과 함께 샤워 후 보습제를 바로 바르도록 합니다. 보습제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면서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가 너무 낮으면, 피부 건조, 호흡기 질환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적정습도를 유지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