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술 빨리 깨는법 숙취 음식 뭐가 있을까

by 오전중에 2024. 9. 18.
반응형

술을 마신 다음 날에는 머리도 아프고 속도 불편한 숙취가 발생합니다. 숙취가 오래가면 하루 종일 힘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술을 빨리 깨고 싶어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술 빨리 깨는법으로 어떤 음식, 음료를 먹는 것이 도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란

술을 마신 후 알코올이 분해되고 처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증상인데요. 과음을 할 경우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탈수 등이 나타나는데 이런 것들이 숙취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머리가 지끈거리고 속이 메스꺼우면 일이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고, 활력도 떨어집니다. 때무에 술을 빨리 깰 수 있게 술깨는 음료나 음식을 적극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술 빨리 깨는법

1. 물 많이 마시기
과음을 하면 알코올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요. 화장실을 여러 번 왔다 갔다 하게 되는데 그러면 몸이 탈수 상태가 됩니다. 탈수는 두통,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서 이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5리 정도의 물을 마시는데 술 마신 다음에는 더 많은 수분 섭취가 필요하며, 이온음료로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도 좋아요.

 


2. 술깨는 음료 마시기
저는 물을 잘 마시지 않아서 음료라도 챙겨 마시는데요. 술 빨리 깨는법으로 도움 되는 음료는 꿀물입니다. 꿀물이 숙취에 도움 된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꿀에 포함된 포도당이 알코올을 빨리 분해하여 몸에서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포도당은 에너지를 빠르게 보충하여 피로감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 한 컵에 꿀 1스푼을 넣어서 잘 섞은 후 마시면 됩니다.

꿀물 외에 술깨는 음료로 토마토 주스도 있어요. 비타민과 수분이 많아서 술 빨리 깨는데 효과 있으며, 리코펜 성분이 간 건강을 돕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 줍니다.

 


3. 술깨는 음식 먹기
한국에서는 술을 마신 후 해장국을 많이 먹는데요. 대표적인 해장국으로는 콩나물국, 북엇국, 선짓국 등이 있습니다.

  • 콩나물국 : 콩나물에 포함된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국은 술깨는 음식이면서 술과 함께 마셨을 때 속을 보호하고, 알코올이 빠르게 흡수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 북엇국 :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숙취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뜻한 국물을 먹다 보면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이 들고 에너지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 선짓국 : 철분, 비타민B가 풍부해서 술 마신 후 피로감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술깨는 음식으로 국물 음식이 인기가 있는데 이는 과음으로 인한 탈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4. 수면하기
술깨는 방법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좋은데요. 수면 중에 우리 몸은 알코올을 처리하고,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며, 에너지를 회복합니다. 몸이 술을 대사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푹 자는 것이 좋습니다. 소주를 한 병 정도 마셨다면 6~8시간은 푹 수면해야 합니다.

5. 운동하기
숙취가 심할 때는 운동을 피하고, 수분과 전해질 먼저 보충합니다. 어느 정도 숙취가 해소되었다면 운동을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몸의 대사율이 높아지고 간 해독 과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술깨는 방법으로 도움 되지만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적당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술 깨는법 외에 찬물로 세수하기도 있습니다. 찬물로 세수하면 일시적으로 각성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법은 아닙니다. 가장 효과적인 술 깨는 방법은 충분한 수면과 수분 보충인 만큼 소개해드린 6~8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하고, 물, 스포츠음료, 꿀물, 토마토 주스 등 숙취 깨는법으로 도움 되는 것을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