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쓸개 담석 증상 어떻게 해야할까

by 오전중에 2023. 9. 27.
반응형

건강검진 결과 쓸개에 담석이 있습니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크게 걱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쓸개 담석 증상이 없으면 수술까지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쓸개 담석이란

담석은 쓸개(담낭)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이 딱딱하게 굳어서 생긴 돌 같은 것입니다. 생기는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은데 식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평소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고, 과음을 하며, 비만인 경우에는 쓸개 담석 증상의 위험이 커집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콜레스테롤 흡수가 증가하게 되며, 콜레스테롤은 담석의 주성분이라서 과도하게 축적되면 담석이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 튀김,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에 많은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쓸개 담석 증상이 있나요

쓸개에 담석이 있어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담석의 위치와 크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담석이 담낭관을 막지 않아서 담즙이 제대로 배출될 때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제 주변 지인 중에도 담석이 있는지 모르고 지냈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쓸개 안에 담석 크기가 커지고, 담낭관을 막을 경우에는 통증, 구토, 설사, 황달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 : 쓸개에 담석이 있으면 주로 명치 부위나 오른쪽 윗배가 아픕니다. 심하면 옆구리까지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통증은 식사하고 30분 ~ 2시간 정도에 발생하며,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구토 : 담석이 이동하면서 담낭벽을 자극하거나, 담낭관을 막아서 담즙 배출에 문제가 생기면 구토가 발생하게 됩니다.

설사 : 담즙 배출에 문제가 생겨서 소화가 잘 안 되고 설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담즙은 지방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담즙 배출이 안 되면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설사를 하기 쉽습니다.

황달 : 담석이 담낭관을 막아서 담즙이 혈액으로 역류할 경우 황달이 발생합니다. 황달은 눈으로도 확인 가능한 신체 이상 증상이라서 눈흰자와 얼굴이 노랗게 되면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쓸개 담석 제거 수술해야 하나요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이 없는 사람은 저절로 배출되기 기다리면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환자 약 80%는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담낭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담석만 제거하면 되지 않나요.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제거해도 다시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낭이 없어도 정상적인 소화 기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담낭을 제거합니다.

담낭 제거 수술하는 이유

  • 담석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교적 수술이 쉽고 안전합니다.
  • 담낭을 제거해도 정상적인 소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담석이 없거나, 있지만 무증상이거나, 담낭을 제거했을 경우 모두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쓸개 담석 예방하는 습관

1. 건강한 식사 : 채소, 과일,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을 고루 섭취합니다. 반대로 기름진 음식과 가공 식품의 섭취는 줄입니다.

2. 규칙적인 운동 :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으로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금연하기 : 흡연을 하면 담낭염 위험이 증가하게 되며, 담낭염은 담석증의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담낭염이 심해지면 담낭암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쓸개에 담석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유지하고, 담석이 생겨서 복통, 설사, 황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