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우유 먹어도 되나요

by 오전중에 2024. 4. 5.
반응형

대장내시경 검사는 꼭 필요하지만 그 전날 준비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섭취 제한이 중요한데 먹고 싶은 것을 참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것도 있으며, 그중에서도 우유를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우유를 마셔도 되는지 우유 외에도 커피나 다른 음료를 마셔도 되는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음식 섭취 제한 이유

정확한 검사를 위해 : 육류나 채소 같은 소화가 느린 음식의 경우 장에 오래 남아서 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씨앗이나 고춧가루는 장벽에 붙어 정확한 진단을 방해합니다.

 

 

약을 복용하고 화장실에 몇번 가면 깨끗하게 장이 청소될 것 같지만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의 경우 찌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3일 전부터 신경 씁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 먹어도 되는 음식

3일 전에는 씨가 있는 과일, 깨, 버섯류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쌀밥에 좋아하는 달걀, 햄, 감자, 두부, 닭고기 반찬을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먹으면 안되는 음식
키위, 딸기, 수박, 참외, 포도, 오렌지, 버섯류, 깨는 먹지 않습니다. 저는 3일 전까지는 힘들지 않았습니다.

 

 

대장내시경 2일 전 먹어도 되는 음식

쌀밥에 계란, 두부, 햄, 닭고기, 생선을 반찬으로 드시면 됩니다. 2일 전부터는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많아지며, 콩류, 야채류, 해조류, 김치를 먹지 않아야 합니다. 저는 김치 없으면 밥을 먹은 것 같지 않아서 참기 힘들었습니다. 김치가 너무 먹고 싶다면 백김치를 조금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잡곡밥, 흑미밥, 현미밥, 콩나물, 김치, 깍두기, 김, 다시마, 미역, 양배추, 시금치, 후추, 견과류를 먹지 않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1일 전 먹어도 되는 음식

하루 전에는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흰밥, 흰죽, 카스테라, 건더기 없는 맑은 국물만 먹을 수 있습니다. 흰죽을 싫어해서 카스테라를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카스테라의 짝꿍인 우유를 함께 마셔도 될까요.

대장내시경 전날 우유
안타깝게도 전날에는 우유, 커피 등 색깔이 음료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색깔이 있는 음료는 장내 착색되어 정확한 검사를 방해합니다. 카스테라는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하며, 물도 시간을 지켜서 마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계란
계란은 적당량 섭취하면 괜찮지만 많이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잔류물이 남아 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전에는 흰죽, 미음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 흰죽, 미음을 간장 조금과 먹습니다.
  • 건더기 없는 맑은 국물을 먹습니다.
  • 카스테라를 물과 함께 먹습니다.
  • 두부, 계란 적당량을 먹을 수 있습니다.
  • 물은 검사 4시간 전까지 마실 수 있습니다.

 

검사 전날 저녁부터 금식을 시작해야 하며, 사탕, 껌 등도 금지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2년에 한 번 정도로 자주 받는 검사가 아니기 때문에 한 번 받을 때 최대한 정확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개해드린 먹어도 되는 음식, 안 되는 음식을 참고하여 최대한 정확하고 효과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검사가 끝난 당일에도 무리하게 음식을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첫끼는 죽이나 쌀밥에 계란, 두부, 햄, 닭고기, 생선 등을 반찬으로 하여 가볍게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