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신장 콩팥 위치 어디쯤일까

by 오전중에 2024. 12. 12.
반응형

신장은 우리 몸에서 여러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크기나 모양이 콩팥과 비슷하여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신장 위치나 문제가 생겼을 때 증상을 정확히 아는 분들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콩팥 위치를 아는 것으로 통증이나 이상 증상을 인지할 수 있고, 증상을 알면 질환을 조기 발견하는데 도움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장 콩팥 위치 어디

신장은 콩팥 모양을 하고 있으며, 좌우 한 쌍으로 존재하고, 1개당 무게는 120 ~ 150g 정도 됩니다. 콩팥 위치라고 하면 상복부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등 쪽에 위치해 있으며, 허리 부위에서 약간 위에 있습니다.

 

 

손으로 만지거나 확인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라서 스스로 정확한 신장 위치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등쪽에 위치하고 있고, 몸통 뒤 중앙에 가까운 부분에 있으며, 척추를 중심으로 양옆에 있다는 것으로 신장 콩팥 위치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신장 위치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신장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면 신장이 위치해 있는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즉, 콩팥이 있는 위치를 알면 콩팥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빨리 유추할 수 있습니다. 콩팥(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주로 허리 부위, 특히 척추 양쪽과 옆구리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1. 허리 양쪽 등 부위 통증
척추를 가운데에 두고 양쪽에 신장이 있기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양쪽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둔하면서 지속적인 느낌의 통증입니다.

2. 옆구리 통증
신장에 통증이 발생하면 옆구리 부위로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신장 결석일 경우에는 갑자기 날카로운 찌르는 듯한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며, 급성 신우염 또한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배뇨 시 통증이 심해집니다.

 


신장 통증 위치의 경우 신장이 위치하고 있는 허리 윗부분에서 시작되어 옆구리로 퍼지는데, 때로는 하복부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3. 하복부 통증
신장 결석이 하복부로 내려갈 경우, 배꼽 아래쪽이나 골반 부위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때의 통증은 심하고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배뇨 시 통증이나 혈뇨, 메스꺼움, 구토 등이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증상

허리 통증과 옆구리 통증 : 허리 양쪽이나 옆구리에서 둔한 느낌의 통증이 나타나거나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씁니다.

소변 변화 : 소변이 탁해지거나 거품이 생기거나 흔히 말하는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는 소변을 너무 자주 보거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종 : 소변을 잘 보지 못하게 되면서 몸에 수분이 쌓여 얼굴, 발복, 발가락 등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 :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몸에 노폐물이 축적되면 피로하고 기운이 없고 무기력해집니다.

고혈압 : 혈압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는 신장이 손상되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욕부진,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검사받아야 합니다.

신장의 위치를 복부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신장은 등과 옆구리에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등허리 쪽과 옆구리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를 잊지 마시고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는 진찰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