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심한 잠꼬대 원인 치매 전조증상 일까

by 오전중에 2024. 2. 14.
반응형

심한 잠꼬대 치매 전조증상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잠꼬대는 렘수면 행동 장애의 일종으로 누구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잠꼬대 원인으로 치매가 있으며, 매일 밤 심하게 잠꼬대를 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매는 자신은 물론 가족들도 무서워하는 질병으로 조기에 발견해서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하려면 전조증상을 알아야 하는데 심한 잠꼬대가 치매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잠꼬대가 치매와 관련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사람도 잠꼬대를 합니다.

잠꼬대 원인

1.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정신적으로 긴장하고 있으면 잠꼬대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면서 큰 소리로 외치거나 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2. 피곤하고 과도하게 활동한 날에는 잠꼬대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잠들기 전에 카페인이나 알코올을 섭취하면 숙면하지 못하고 잠꼬대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약물의 부작용으로 잠꼬대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유도제 복용 후 저는 잠을 잘 잤다고 생각했는데, 가족은 제가 심한 잠꼬대를 했다고 했습니다.

5. 수면 무호흡증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도 잠꼬대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잠꼬대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심한 잠꼬대 원인으로 치매가 의심되면 서둘러 검사받아봐야 합니다.

잠꼬대 치매 증상일까요

심하게 잠꼬대를 하는 경우, 자주 하는 경우,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1. 잠꼬대를 하면서 소리를 지르고 심한 욕설을 합니다.
2. 말을 하면서 공격적인 행동도 함께 합니다.
3. 팔다리를 휘젓는 격렬한 행동으로 인해 자신이 다치기도 합니다.
4. 일주일에 1번 이상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5. 잠꼬대가 점점 심해지고 자주 발생합니다.
6. 본인이나 주변 사람의 수면의 방해할 정도입니다.

꿈에서 누군가와 욕을 하고 싸웠는데 아침에 일어나니 여기 저기 쑤시고 아팠다거나 목이 쉬었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옆에 사람이 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매 위험 잠꼬대

잠꼬대 치매 연관성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치매 환자의 경우 뇌 기능 저하로 인해 렘수면 행동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렘수면 행동장애는 꿈속 행동을 실제로 하는 것으로 심한 잠꼬대, 주먹질, 발차기 등을 합니다.

치매와 파킨슨병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심한 잠꼬대 욕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걸까요.

잠꼬대 치료

1. 생활습관 개선하기

  • 규칙적으로 수면하는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주말이라고 늦잠을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낮 동안 적당한 운동을 하면 밤에 숙면을 할 수 있습니다.
  • 수면을 방해하고 잠꼬대를 악화시키는 카페인, 알코올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운동, 음악감상, 명상, 아로마 테라피 등이 도움 됩니다.

 

2. 치료받기
자신이 잠꼬대를 심하게 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면서 심한 잠꼬대를 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앓고 있거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고 있으면 방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등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노인이면서 잠꼬대가 심하고,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 인지 기능 검사, 뇌 영상 검사, 정신과 검사 등을 받아보고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잠꼬대를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심한 잠꼬대는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며,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늦기 전에 잠꼬대를 관리하여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